24 September 2007

"Multi-Criteria Preference Analysis for Systematic Requirements Negotiation" Summary

Park, Hyun Jung

1. Motivation

1) 많은 전문가가 negotiation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2) 많은 프로젝트가 형편없는 negotiation 때문에 실패한다.

3) WinWin Negotiation Model은 requirements negotiation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일반적인 framework를 제공한다. 그러나 Stakeholder들의 합의를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다. 왜냐하면 서로의 이해관계 빛 기술력과 지식이 다르기 때문이다.

4) Multi-Criteria Preference Analysis for Systematic Requirements Negotiation (MPARN)은 stakeholder들이 다양한 선택 가능한 대안 들로부터 합의에 이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이용될 수 있는 Systematic model이다.

2. Problem Definition

1) WinWin Negotiation Model이 모든 충돌적인 상황을 해결하지는 못하며 다만, stakeholder들의 협동과 믿음의 level을 높여주는 역할을 한다.

2) 특히, 항상 합의의 단계에 이를 수 있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 WinWin Negotiation Model

1. Stakeholder들이 각각의 Win 상태를 도출한다.

2. 이슈(예, Conflict)를 확인한다.

3. 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선택 가능한 대안들을 만든다.

4. 옵션들에 대해 협상한다.

5. 합의에 도달한다.


3. Solution Approach - MPARN Process

1) WinWin Process를 보존하는 하나의 방법.

2) Stakeholder의 선호와 평가 기준을 도출함으로써 문제 해결 방법들을 평가하고 협상한다.

3) 제안된 옵션들이 평가 기준에 대하여 얼마나 잘 수행되는지를 평가한다.

4) WinWin Model의 3.(이슈를 해결하기 위한 선택 가능한 대안들을 만든다.) 이후 단계를 추가하여 협상 및 합의의 과정에 MPARN 도입한다.

4. Main Results

1) 다양한 옵션들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서, stakeholder들에게 각 옵션의 선호/가치를 각각 주게 하여 순위를 매긴다.

2) Preference function analysis를 사용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conflicts를 해결하고, 최상의 시스템 디자인 대안을 선택하도록 이끈다.

5. Salient Features

1) The MPARN Process의 Step 4, 5, 6 and 7.

2) 논문의 4. An Exercise 참고.

6. Critique

1) MPARN의 Step 5 에서, Case 각각의 Criteria에 대하여 모든 옵션들의 Score를 각 Stakeholder와 매칭시키는 개념이 유용하다.

(논문 page 5, Case3의 테이블에서 5행 4열의 숫자가 1/2가 아니라 1/7인 것 같습니다.)



논문 링크: http://www.cin.ufpe.br/~straw01/epapers/paper13/paper13.html

No comments: